Our Role
BI
Packaging
Business type
CORPORATE
FOOD

BI Renewal & Packaging for Samyang Ramyeon

삼양라면 브랜드 리뉴얼 패키징 디자인
삼양라면은 1963년, 국내 최초의 인스턴트 라면으로 출시되어 한국 라면 산업의 시작을 알린 브랜드입니다. 당시 일본 제품이 일색이던 시장에서 독자적인 제품을 선보이며, 국산 라면의 자존심이라는 상징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70~80년대를 거치며 국민 라면으로 자리매김했고, 최근에는 헤리티지 브랜드로서의 가치와 정체성을 다시 조명받고 있습니다.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흥행을 계기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은 삼양푸드는, 삼양라운드스퀘어를 출범시키며 K-푸드의 대표주자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fas는 그 흐름의 연장선에서, 삼양라면 리뉴얼 프로젝트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단순한 외형의 변화에 그치지 않고, 오랜 시간 축적된 브랜드 자산과 시대적 맥락을 함께 고려해야 하는 과제였습니다.

fas는 삼양 헤리티지 라인의 핵심인 원형 그래픽 요소를 중심으로,익숙함을 해치지 않는 방향을 제안했습니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오늘의 시선으로 다시 바라본 리뉴얼 디자인입니다.
BEFORE
AFTER
BI Renewal Process
리뉴얼 프로세스

삼양라면이 오랜 시간 쌓아온 상징성과 인지도를 고려해, fas는 리뉴얼 작업의 출발점에 다음 세 가지 질문을 두었습니다.

Q1. 삼양라면을 기억하고 떠오르게 하는 요소(HERITAGE)는 무엇인가?

Q2. 확실하게 개선되어야 할 점은 무엇인가?

Q3. 어느 정도의 변화(NEWNESS)가 필요한가?

진한 육수 맛, 두툼한 면발, 붉고 강렬한 패키지. 그리고 단순하지만 눈에 띄는 노란 원형 그래픽’. 수십 년간 이 라면을 기억하게 만든 고유의 상징들입니다. 특히 원형 안에 담긴 브랜드 로고는 삼양 아이덴티티의 중심이자, 오랜 시간 각인되어 온 시그니처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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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주황 컬러는 삼양의 리뉴얼된 CI 컬러인 'Evolving Orange'컬러를 베이스로, 음식 패키징에 어울리게 조정. ②+③ 오렌지와 블루의 시그니처 컬러 조합은 유지하되, 컬러 간 대비감을 조정해 보다 세련된 인상으로 리뉴얼. 블루 사이드 바는 익숙한 인상을 주는 요소로 판단해 유지. ④ 중앙 원형(노랑+빨강) 그래픽은 상징성을 살리되, 조합 방식에 변화를 주어 보다 현대적인 인상으로 정리. ⑤ 기존의 로고의 각도에서 기울기를 확실히 높여, 삼양라면의 적극적인 변화와 실천의지를 담아 역동성을 강조. ⑥ 동글동글한 텍스트의 인상을 유지하되, 보다 세련되고 정제된 형태로 다듬어 표현 ⑦ 새로운 감칠맛을 강조하는 패턴 그래픽 요소를 추가하여 시각적 완성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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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IC Flavor
SPICY Flavor
CLIENT
Samyang Foods
OUTPUT
Logo
B.I. System
Packaging Design
YEAR
2023
FAS
Sue Park, Creative Director
Sol Kim, Art Director
Hyeyeon Cho, Designer
Sonda, Designer
Seungyeon Choi, Assistant Designer
WITH
H.factory, Photography
Vanilla Spoon, Food Style
Every brand has a story. We’re curious about yours.